[2024 새 설계] 구복규 화순군수, “긴축재정 위기 딛고 큰 성과 내자”

자치단상
[2024 새 설계] 구복규 화순군수, “긴축재정 위기 딛고 큰 성과 내자”
지난해 군정 성과 바탕으로 행정력 발휘하자고 공직사회에 주문
  • 입력 : 2024. 01.04(목) 17:42
  • 배진희 기자
갑진년 새해 구상을 밝힌 구복규 화순군수
[프레스존=배진희 기자] 구복규 화순군수는 새해를 맞아 화순의 백년대계를 위한 크고 작은 정책들을 굳건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구복규 군수는 2024년 갑진년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긴축재정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게 됐다”며 “이런 때일수록 똘똘 뭉쳐 위기를 극복하고 더 큰 성과를 이루자”고 각오를 다졌다.

지난해 청년층과 신혼부부를 위한 만원임대주택으로 화순 군정을 빛낸 성과를 바탕으로 새해에도 위기 속에서 더욱 빛나는 행정력을 발휘하자고 공직사회를 향한 주문도 잊지 않았다.

다음은 신년사에서 밝힌 주요 정책과 핵심 사업들.

먼저, 관광객 500만 명 시대를 여는 매력 넘치는 관광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화순군 문화관광재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하여 화순만의 차별화된 관광정책을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화순 홍수조절지에 조성될 87홀 규모의 파크골프장과 아름다운 수변공간은 전국 15만 명에 달하는 파크골프 인구를 끌어들이는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입니다.

개미산 전망대에서는 화순천의 예쁜 꽃과 음악분수를 감상하고, 남산공원과 동구리 호수공원은 사계절 특색있는 관광명소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고인돌 축제, 적벽 국가명소화, 능주 역사문화도시 조성, 환산정 주변 관광자원화 사업 등 권역별 개발사업을 착실하게 추진하여 관광객 500만 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둘째, 우리 농산물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활력이 넘치는 부자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능주면 남정리에 농산물 수출단지와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조성하여 우리 농산물의 수출과 유통을 책임질 거점 단지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지역 특화작목과 신소득 작목을 육성하고 청년과 은퇴자가 안정적으로 영농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온라인 농특산물 쇼핑몰 화순팜은 군에서 직접 운영하고, 품목도 더욱 확대하여 농민과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폐광대체산업을 발굴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겠습니다.

화순사랑상품권을 연중 할인하여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 융자금 이자 지원사업과 경영환경 개선사업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또한, 성장 잠재력이 있는 유망기업을 발굴하여 지원하고, 지역여건에 적합한 기업유치를 위해 생물의약 제2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아울러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폐광지역 경제진흥개발사업을 반드시 통과시켜서 광부들의 땀과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백신 산업을 육성하고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겠습니다.

국가면역치료 플랫폼 구축사업과 국가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기능확대 사업 등의 국책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도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생물의약산업단지 안에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와 기숙사를 건립하고, 미생물 기반 백신 전문인력 양성시설을 구축하여 바이오 인재 양성과 대한민국 백신주권 확보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다섯째, 화순형 인구정책을 계속 발굴하여 청년이 돌아오는 젊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지방소멸 시대에 지방의 경쟁력은 인구입니다.

청년과 신혼부부들의 희망으로 급부상한 만원 임대주택 사업은 금년에도 100가구를 공급하고, 입주자협의체를 구성하여 입주민들이 성공적으로 우리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화순형 24시 어린이집과 자국민 전담 다문화팀과 같은 실효성 있는 인구정책을 계속해서 발굴하여 청년이 돌아오는 젊은 화순을 만들겠습니다.

여섯째,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복지정책으로 모두가 행복한 화순을 만들겠습니다.

마을 주치의제를 지속 운영하여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고, 노약자와 소외계층을 위한 이동 빨래 서비스를 운영하여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발하게 운영하여 복지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구축하고,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시책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청년과 여성의 취업과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장애인과 노인, 다문화가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화순을 만들겠습니다.

끝으로 현장 중심의 소통 행정을 강화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 중심의 행정, 군민과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는 소통 행정으로 군민 곁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겠습니다.

또한, 일과 성과를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배진희 기자 news@presszon.kr     배진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