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화순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이슈추적
전남 화순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정부 확정 ... 백신산업특구 73만평, 첨단 백신·면역치료단지화
  • 입력 : 2024. 06.27(목) 17:16
  • 배진희 기자
백신면역치료 특화단지 조감도(안) [사진 전라남도]
화순 백신특구 전경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5곳
... 전남 (화순), 인천·경기(시흥), 강원(춘천, 홍천), 대전(유성), 경북(안동, 포항)
김영록 지사, 환영문 발표 ... “미래 첨단바이오산업 중심지 도약 발판 마련”



[프레스존=배진희 기자] 전남 화순이 앞으로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조성된다.

이로써 화순 백신단지는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핵심 요충지로서 국가 보건 안보 및 국민 의료복지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전라남도와 화순군은 27일 ‘제6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국무총리 주재)’에서 전남도 화순이 이같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화순 바이오 특화단지는 화순 백신산업특구 일대에 약 73만 평 규모 ‘첨단 백신·면역치료 특화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이날 정부 확정에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그는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환영문’에서 “전남도가 미래 첨단바이오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을 마련한 역사적인 쾌거”라고 반겼다.

그러면서 “뜨거운 성원과 아낌없는 지지를 보내주신 화순군민을 비롯한 도민 여러분과 한마음 한뜻으로 역량을 한데 모아주신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특화단지가 조성되면 바이오산업과 전·후방산업이 동반 성장하고, 1만 개의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전남도와 화순군은 바이오 특화단지가 최대한 신속하게 자리잡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은 전남도가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도약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 전남·광주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와 기회발전특구 지정에도 적극 노력해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 클러스터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월 5일 화순군 공무원들의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를 결의하며 캠페인을 진행한 모습. [사진 화순군]


구복규 화순군수는 “화순 특화단지 지정은 화순이 가진 바이오 역량을 가지고 차세대 백신· 면역치료 분야에서 미래 첨단바이오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마련되어 차세대 바이오·백신 산업을 열어가는 새로운 출발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기뻐했다.

이어, "화순군민과 함께 성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은 많은 분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았기에 화순 바이오의 한 역사를 쓰게 되었다. 지지해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화단지가 조성되면 백신·면역 치료제 분야의 기술·인프라·인력 등 혁신생태계가 더욱 확장되고, 1만 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인천·경기(시흥), 강원(춘천, 홍천), 대전(유성), 경북(안동, 포항) 등 총 5개 지역을 지정했다.

이어 정부는 신속한 인허가 처리를 비롯해 특화단지 운영을 위한 용수, 폐수처리 시설 등 기반시설과 정부 연구개발(R&D) 예산 우선 반영, 인력양성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배진희 기자 news@presszon.kr     배진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