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윤석열 대통령에 지역현안 건의

내셔널
강기정 광주시장, 윤석열 대통령에 지역현안 건의
14일 부산서 열린 '지방시대 비전선포식'서 무등산정상개방, AI 사업 등 지원 요청
  • 입력 : 2023. 09.14(목) 20:05
  • 배진희 기자
지방시대 비전선포식
오는 10월 국가AI데이터센터 개관식에 윤 대통령 참석도 요청


[프레스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4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지방시대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국가인공지능(AI)데이터센터 개관식 참석과 센터를 활용한 초거대 인공지능(AI) 사업 지원 등을 건의했다.

오는 10월 개관 예정인 국가AI데이터센터는 내년 마무리되는 광주시 인공지능(AI) 1단계 사업과 국가 AI혁신거점의 핵심 기반시설이다.

광주시는 국가AI데이터센터 개관 이후 중단없는 운영을 위해 초거대 인공지능(AI) 사업 지원 등 국가 차원의 AI혁신거점 조성 지원을 요청했다.

초거대 AI사업에 대한 지원은 전날인 13일 윤 대통령이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겸한 대한민국 초거대 인공지능 도약회의에서 큰 관심을 보인 사업이다.

강 시장은 또 오는 23일 57년 만에 무등산국립공원 정상부 상시 개방을 앞두고 있다며 무등산 군부대 방공포대 이전 등에 대한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10월 국방부 부대변인 정례브리핑을 통해 광주 무등산 방공포대 이전은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중요사안 가운데 하나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지방시대 비전 선포식은 지난 7월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식에 이어 지방시대 실현의 정부 의지와 추진전략을 발표하는 자리로,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차관, 17개 시도지사, 국회의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배진희 기자 news@presszon.kr     배진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