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전대병원 ‘개방형 의료혁신센터’ 건립

의료/복지
화순전대병원 ‘개방형 의료혁신센터’ 건립
13일 착공식 ... 623억원 들여 지상7층~지하2층 규모 2024년 완공
  • 입력 : 2022. 07.13(수) 17:44
  • 배진희 기자
개방형 의료혁신센터 조감도
13일 열린 화순전남대학교병원 ‘개방혁 의료혁신센터’ 건립공사 착공식 [사진 화순군]

연구센터·바이오기업 입주 신기술·신제품 개발 지원
병원 중심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주춧돌 기대


[프레스존]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이 미래 바이오헬스케어를 선도할 ‘개방형 의료혁신센터’를 건립한다.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은 13일 오전 11시 병원 제4주차장 부지에서 지상 7층~지하 2층 규모의 ‘개방형 의료혁신센터 건립공사 착공식’을 개최했다.

센터 건립에는 국비 151억원과 자부담 472억원 등 총 사업비 623억원이 투입된다.

2024년 완공 예정인 이 센터에는 다양한 연구센터와 관련 지원센터, 바이오벤처기업, 산업체 기관 등이 입주해 첨단 의생명 연구와 의료 산업화를 이끌게 된다.

화순전남대병원은 이 센터를 산·학·연·병·관의 협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 신기술·신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 센터 건립은 의과대학 부지에 건립 중인 ‘국가 면역치료혁신센터’와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화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의 중심축을 이루며, 병원 중심의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하는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병원 본관동에 입주해 있는 각종 연구센터와 전남금연지원센터 등 공공의료사업기관들이 이 센터로 이전하면, 환자 급증에 따라 포화상태에 이른 병원 내 진료공간과 병상 확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개방형 의료혁신센터’ 건립과 함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장도 넓혀나간다. 센터 내 주차장을 건립하고, 현 지하주차장의 증축 공사를 통해 차량 600대 가량의 주차공간을 새로 확보할 계획이다.

정용연 화순전남대병원장은 “개방형 의료혁신센터가 완공되면 국내 유일의 백신산업특구인 화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와 연계 효과는 물론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첨단 의생명 연구와 의료 산업화를 견인해 국가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병원,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병원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04년 개원한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은 전남지역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이다. 위암·유방암 등 분야별 암치료 적정성 평가 최고 등급, 병상당 암수술 건수 전국 1위, 건강보험 보장률 전국 최고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이 같은 성과에 대해 세계적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화순전남대병원을 2년 연속 ‘세계 최고 암병원(World’s Best Hospital-Oncology)’으로 선정했다.
배진희 기자 news@presszon.kr     배진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