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서 발달장애인 자립기반 기회 갖는다

의료/복지
광주 광산구서 발달장애인 자립기반 기회 갖는다
광주지역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가치만드소’ 개소
  • 입력 : 2022. 09.14(수) 17:02
  • 배진희 기자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
강기정 시장, 이용빈 국회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이대희 소상공인정책실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서기영 장애인기업지원센터 이사장, 이귀순 시의회 부의장, 강수훈 시의회 운영위원장 등이 개소를 축하하고 있다. [사진 광주광역시]


지상 2층, 330㎡ 규모, 실내 스마트팜 시설
프릴아이스 재배해 연간 17t 생산, 9천만원 소득예상
강 시장 “한 걸음씩 성장할 수 있도록 손잡고 나아가겠다”


[프레스존] 광주 광산구 일원에 지역 발달장애인 가족 창업 지원을 위한 특화사업장 ‘가치만드소(所)’가 문을 열었다.

14일 열린 ‘가치만드소’ 개소식에는 강기정 시장, 이용빈 국회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이대희 소상공인정책실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서기영 장애인기업지원센터 이사장, 이귀순 시의회 부의장, 강수훈 시의회 운영위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가치만드소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기술개발 지원, 창업자 보육실 입주, 자문·상담 등 멘토링, 각종홍보 지원을 통해 발달장애인을 위한 일자리 창출 및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광주지역 가치만드소는 지상 2층, 330㎡ 규모로 실내 스마트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주 재배작물은 프릴아이스로 연간 17t을 생산해 9000만원 상당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발달장애인과 부모들로 구성된 다섯 가족이 각각 사업자를 등록해 생산자 협동조합을 만들어 2년동안 수익을 분배받게 된다.

강기정 시장은 “발달장애인의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24시간 돌봄으로 어깨가 무거운 발달장애인 가족들의 짐을 덜어줄 수 있게 됐다”며 “한마음 한뜻으로 소중한 가치를 만드는 일에 힘을 모아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그늘진 곳이 없는지 잘 살피고 한 걸음 한 걸음 성장할 수 있도록 손 맞잡고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배진희 기자 news@presszon.kr     배진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